대한민국 러시아 연방 대사

글레브 이와쉔쪼프

경남대학교 강의

20061124

 

러시아와 대한민국

신뢰성있는 포괄적 동방자 관계

 

존경하는 여러분!

러한관계에 관한 강의를 하도록 초청하신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러시아의 가까운 이웃이며 지리와 역사는 양국으로 하여금 많은 공동적 문제를 풀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러한 협력은 어떤 고립된 공간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세계적 정치경제 체제의 일부분이므로 우리 나라의 국내상황, 아태지역과 세계적 차원에서 세력균형 그리고 지역에서 발전되는 다각적인 프로세스 등의 문제와 긴밀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과의 관계를 발전하는데 러시아의 논리를 이해할 있기 위해서 현재 러시아와 외교정책의 주요 목적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

작금의 러시아의 미래는 밝습니다. 1990년대의 이른바 '전환기' 어려움은 대체로 해소되었습니다. 연평균 경제성장률로 보아 러시아는 최근 3년간 세계를 선도하는 입지를 굳힌 나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의 러시아상품에 대한 수요증가는 러시아로 하여금 대규모의 외환을 보유하게 하였고, 이는 조만간 러시아 루블이 태환화폐가 되도록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은 탄탄한 재정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산업인프라와 혁신발전을 위한 투자활성화를 꾀하는 중대한 조치를 취하는 과제를 수립했습니다.

안전한 차세대 원자로에 기반한 원자력에서 에너지, 통신, 우주, 항공기제조와 같은 최첨단 분야 등에서 러시아는 역량을 한껏 발휘하고 지적재산권 시장의 강력한 수출국가로 부상할 방침입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강했던 분야의 도약을 나라를 발전으로 이끄는 견인차로 삼을 것입니다.

러시아정부는 최근의 경제성장에 힘입어 국민의 삶의 질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부문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 교육, 보건, 농업, 주택건설에서 국가규모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연방중앙과 사업계간의 관계를 향상발전할 있는 조치도 취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강조할 만한 사실은 우리 국민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택한 것은 해외에서 누군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서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선택을 단독으로 함으로써 러시아적인 독특한 길을 다니면서 우리의 선택과 이해관계를 인식하면서 새로운 러시아와 협력할 의지가 있는 모든 자와 친선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내부적으로 공고해짐에 따라 러시아는 세계 경제에서 유의미한 독자적 행위자로 변신 중에 있습니다. 오늘날 러시아의 대외 경제정책은 실용주의, 예측가능, 국제법 중심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다른 모든 외교파트너의 정책에 비슷한 자기 나라 국익을 고려한 러시아에 이로운 정책입니다.

러시아와 유럽연합, 미국, 중국, 인도,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기타 국가,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이해와 노력을 조화시키고 세계를 보다 번영하고 공정하게 하며, 나아가서 보다 안전한 세계를 구현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

아시아는 앞으로 영향과 역할이 증가할 세계 발전의 원동력으로 인식됩니다. 지역은 경제적 성장에 따라 새로운 시장뿐만 아니라 보다 중요한 첨단기술과 에너지자원의 공급을 필요로 합니다. 오늘날의 아시아는 국제통합체제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러시아는 지역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일조할 있는 능력이 있으며 과정에 효율적으로 참여하려고 합니다.

맥락에서 우리는 특히 동시베리아와 극동 지역의 경제발전을 중요시합니다. 앞으로 시베리아와 극동 지역의 발달과 그의 자원의 개발과 러시아 경제에 이용은 미국이 서부 지방을 개발한 시대와 비슷하거나 중대한 성과를 초래할 <span l